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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콘크리트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개설

칼라 투수콘크리트 포장은 보조기층 및 입도 조정 기층을 두고 그 상부에 칼라투수 콘크리트를 포설하는 공정으로 이루어지므로 표면층의 평탄성, 표면 강도, 공극율, 색상 등이 균질 하도록 시공계획을 세워야 한다.

시공 순서도

칼라 투수콘크리트 포장은 보조기층 및 입도 조정 기층을 두고 그 상부에 칼라투수 콘크리트를 포설하는 공정으로 이루어지므로 표면층의 평탄성, 표면 강도, 공극율, 색상 등이 균질 하도록 시공계획을 세워야 한다.

구분 체통과 중량 백분율(%)
25㎜ 19㎜ 13㎜ 10㎜ 8㎜ 5㎜ 2.5㎜ 2.0㎜ 0.4㎜
DTC-13 - 100 95~100 65~85 - 10~30 - - 3~12
시험방법 KS F 2502

[표2-1] 칼라 투수콘크리트 합성 입도

투수콘크리트 포장
포설

투수 콘크리트 혼합물 포설은 현장 여건을 고려하여 인력, 유압식 백호 또는 아스팔트 피니셔로 포설한다.

다 짐

포설 후 다짐은 탄뎀 롤러 또는 콤비 롤러를 사용할 수 있으나. 마무리 다짐은 탄뎀 롤러로 다짐한다.
(주) 투수성포장은 소정의 공극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하며, 표면 형상의 균질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양 생

양생은 비닐 등으로 덮고, 필요에 따라 보온 마대로 덮어 습도 보호와 보온을 하여야 한다.
(주) 포장 후 즉시 보행을 개방해야 할 경우에는 보온 마대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청 소

포설 및 다짐 작업이 완료되면, 포설 시 발생된 찌꺼기와 기타 잔여 재료를 깨끗이 청소하여야 한다.

줄 눈

줄눈은 컷터기로 절단하고, 고압 세척기로 물청소를 하여 공극에 묻어있는 슬러지(sludge)를 완전히 제거한 후 완전히 마른 상태가 되면 에폭시를 백업(back-up)제와 실링제(sealant)와 함께 줄눈 틈에 충진 하여 충격에 따른 줄눈 부위의 파손을 방지하며 이물질의 줄눈 침투를 방지한다.

줄눈의 설치

줄눈은 설치 위치에 따라 가로 줄눈과 세로 줄눈으로 나누며, 기능상으로는 수축 줄눈과 팽창 줄눈으로 구분한다. 가로 줄눈은 2.5~3.5m 간격으로 세로줄눈은 3.5~5.0m 간격으로 설치하며, 수축 줄눈은 포장두께의 1/3 정도깊이로 3㎜ 이상 폭으로 절단하며, 팽창 줄눈은 30~50m간격으로 10㎜ 이상 폭으로 완전 절단하여 백업(back-up)제 및 실리콘, 우레탄 등의 탄성이 있는 내마모성 재질로 줄눈을 충진 처리한다..

표 면 보 호

표면 보호제는 에멀젼 수지(아크릴 또는 에폭시)를 사용하여 칼라 투수콘크리트의 표면 강도를 증대시키고, 칼라 도로의 색상 실현을 위하여 투수콘크리트포장 면에 스프레이 살포한다.

투수콘크리트의 색상

칼라 투수콘크리트의 색상은 설계도에 따르며, 별도의 명시가 없는 경우에는 감독자의 지시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