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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콘크리트
일반사항
적용의 범위
1. 투수 콘크리트 포장의 특징
(1) 신속한 투수기능으로 수막현상 방지
(2) 내부공극에 의한 미끄럼 저항성 증대
(3) 마찰음 등 주행 소음 흡음 효과
(4) 표면 미끄럼 방지선의 생략, 기계포설 및 롤라 다짐에 따른 평탄성 우수
(5) 아스팔트 피니셔 포설에 따른 시공의 편의성
(6) 빛 산란 방지에 따른 눈부심 경감
(7) 물고임, 물보라 방지 및 복사열 감소
2. 추천용도
(1) 보도, 자전거도로, 산책로
(2) 광장, 소형주차장
(3) 대형주차장
관 련 시 방
본 시방서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공사 시방서의 해당 공사 시방에 준하여 적용한다.
- 토공사
- 배수공사
- 동상방지층
-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적 용 규 격
다음 규격은 본 시방서에 명시되어 있는 범위 내에서 이 시방서의 일부를 구성하고있는 것으로 본다.
한국 산업 규격 (KS)도
KS F 2402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의 슬럼프 시험방법
KS F 2405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방법
KS F 5201 포틀랜드 시멘트
설 계
칼라 투수콘크리트의 포장설계
보도 및 자전거 도로의 설계에 있어서는 노상의 상태, 기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포장두께의 설계는 (표 1-1)을 참고하여 설계함이 바람직하다.
단면 | 기층재료 | 투수성 포장의 품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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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투수콘크리트 | 7cm | 크랏샤 런 (최대입경 40㎜) |
설계표준 압축강도 (180kg/㎠ 이상) |
보조기층 | 7cm | ||
모래 | 5cm |
칼라 투수콘크리트 포장의 표준 단면
보도, 자전거, 도로 | 광장, 소형주차장 | 대형주차장 | 차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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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강도 18Mpa | 압축강도 21Mpa | 압축강도 24Mpa | 압축강도 24Mpa | ||||
칼라투수콘크리트 | 7cm | 칼라투수콘크리트 | 10cm | 칼라투수콘크리트 | 15cm | 칼라투수콘크리트 | 20cm |
보조기층 | 7~10cm | 보조기층 | 15cm | 보조기층 | 20cm | 칼라투수콘크리트 | 20cm |
훨터층 | 5cm | 훨터층 | 5cm | 훨터층 | 5cm | 훨터층 | 5c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