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술자료> 투수콘크리트 포장 > 세립도투수콘크리트

세립도투수콘크리트

시공

개설

기층용 투수콘크리트 및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박층포장의 시공은 투수성을 확보하고 평탄성, 강도, 공극율, 다짐율, 색상 등이 유지할 수 있도록 시공계획을 세워야 한다.

시공순서

1. 노 상

노상 면은 소정의 형상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평탄하게 마무리한다. 다짐은 노상토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 다짐이 되지 않도록 하고, 강우 시 배수를 충분히 고려한다.

2. 휠터층

휠터층은 노상의 흙과 보조기층 재료의 혼입을 방지하고 노상의 오염방지를 위하여 포설한다. 휠터층은 두께를 균일하게 포설하고 인력 또는 그레이더, 유압식 백호 등으로 정리하며, 다짐 두께가 적은 경우에는 보조 기층재를 깔고 동시에 전압 한다. 다짐은 소형 로라 또는 콤팩타 등을 사용 한다

3. 보 조 기 층

입상재료를 소정의 형상이 되도록 인력 또는 적절한 포설장비로 재료분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포설한다. 다짐은 최적 함수비에서 롤라 및 콤팩타 등으로 최대 밀도가 되도록 한다.

4. 기층용 투수콘크리트 포장

인력 또는 적절한 장비를 사용하여 포설하며, 이 때 적정량의 물을 살포하여 투수콘크리트의 수분 손실을 방지하고, 수분이 증발되기 전에 재료분리가 발생되지 않도록 포설하고 롤라 및 콤팩타 등으로 충분히 다진다

주) 콘크리트의 절대단위 용적 중량에서의 단위 용적 중량이란 콘크리트 1㎥에서 공기와 공극이 없는 이론적 중량을 말하며 그 단위는 ㎏/㎥이다.

5. 세립도 투수콘크리트의 박층 포장

1. 포 설

가. 인력, 유압식 백호 또는 아스팔트 페이버로 포설하며, 기층용 투수콘크리트의 포설, 다짐 후 수분이 증발되기 전 또는 1시간 이내에 세립도 투수콘크리트를 신속하게 포설하여 재료 분리가 발생되지 않도록 포장 한다.

나. 기층용 투수콘크리트의 수분이 증발되어 접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시물과 시멘트를 혼합하여 스프레이 등으로 충분히 살포한 후 세립도투수콘크리트를 포설한다.

주) 박층 포장은 3cm 이하의 포장을 말한다.

2. 다 짐

포설이 끝나면 롤라 및 콤팩타 등으로 충분히 다진다. 다짐은 보도의경우 소형 롤라로, 차도의 경우 4Ton 이상의 롤라로 전압하며 1차 전압으로 끝날 수 있어야 한다.

주1) 다짐은 강도시험용 공시체의 밀도 이상으로 다지며 투수계수가 1.0×10-2 cm/sec 이상이어야 한다.
주2) 구조물 접촉부 등 장비 다짐이 곤란한 부위는 인력 다짐으로 충분히 다진다.

3. 양 생

양생은 세립도 투수콘크리트의 다짐 및 표면 마무리 후 개방될 때까지 소정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습도 보호와 보온을 실시하는 것으로 비닐을 덮어 관리되어야 한다.

주1) 포설 후 즉시 보행을 개방해야 할 경우는 비닐을 덮은 후 보온마대 등으로 덮어 보행을 개방할 수 있다.
주2) 차량 통행 시 양생기간은 설계 기준 강도의 80% 이상이 되기까지를 양생 기간으로 정하며, 시험에 의하지 않을 경우에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2주간, 조강 시멘트의 경우는 1주일을 양생 기간으로 한다.

4. 표면 보호제

세립도 투수콘크리트의 포설 및 다짐 완료 후 에폭시, 우레탄, 아크릴, 실리콘 등의 표면 보호제를 살포한다.

주) 표면 보호제는 제품의 색상 및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숙련공이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작업하도록 한다.

5. 줄 눈

줄눈은 설치 위치에 따라 가로 줄눈과 세로 줄눈으로 나누며, 기능상으로는 수축 줄눈과 팽창 줄눈으로 구분한다. 가로 줄눈은 2.5~3.5m 간격으로 세로 줄눈은 3.5~5.0m 간격으로 설치하며, 수축 줄눈은 5~10m 간격으로 포장두께의 1/3 정도깊이로 3㎜ 이상 폭으로 절단하며, 팽창 줄눈은 30~50m 간격으로 10㎜ 이상 폭으로 완전 절단하여 백업(back-up)제 및 실리콘, 우레탄 등의 탄성이 있는 내마모성 재질로 줄눈을 충진 처리한다.

유 지 보 수

현장 하자보수 또는 터파기 등으로 재시공이 불가피할 경우 원하는 장소를 콘크리트 캇타기로 절단하고, 하부 층을 보수 완료한 후 신 자재를 포설한다. 소량의 경우에는 현장에서 혼합하여 인력 포설 후 콤팩타 또는 소형 롤라로 다진 후 비닐 양생포를 덮어 양생하며, 급속 공사 또는 차량을 긴박하게 개통해야하는 장소는 초속경 시멘트로 보수한다.

공 극 관 리

빗물 등에 포함된 잔 입자, 먼지 등은 포장체 내부로 유출하게 되나 입자가 큰 모래 등은 표면 공극을 메울 수 있으므로 주변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 공극 청소 주기를 정하여 흡입 청소차로 포장 면을 청소하게 되면 어느 정도의 공극은 환원되어 투수성을 지속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