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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립도투수콘크리트

구조설계

개설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박층 포장의 구조설계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방법에 따르며, 대형차의 교통량과 노상, 보조기층의 지지력을 기초로 하여 10×10-2cm/sec 이상의 높은 투수계수를 갖는 포장으로 설계한다.

포장의 구성

포장의 구성은【그림 2-1】과 같고, 이 때 횡단경사는 보도의 경우 2~3%, 차도의 경우 2~5%를 표준으로 한다.

포장두께의 설계
보도, 자전거도로 포장설계

보도, 자전거도로 등의 설계에 있어서는 노상의 상태, 기상상황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통행 및 교통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차도 포장설계

TA설계법 및 AASHTO 설계법 중 콘크리트 포장설계 방법에 따른다.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박층 포장 표준 단면
보도, 자전거도로, 인라인 스케이트장 주차장 및 광장
압축강도 : 180kg/㎠ 압축강도 : 210kg/㎠
세립도 표층용 투수콘크리트 2cm 세립도 표층용 투수콘크리트 2cm
세립도 기층용투수콘크리트 5cm 세립도 기층용투수콘크리트 8cm
보조기층 7~10cm 보조기층 10~20cm
훨터층 5cm 훨터층 5cm

하천둔치, 소형차도, 대형주차장 기존포장 OVERLAY
압축강도 기준 240kg/㎠
교통 통행시 휨 강도 45kg/㎠
압축강도 기준 280kg/㎠
휨 강도 45kg/㎠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3cm 세립도 투수콘크리트 3~5cm
세립도 기층용투수콘크리트 12cm 접착제 기존 포장면 위 접착제 살포
보조기층 10~20cm 기존포장 기존 포장면 위 접착제 살포
훨터층 5cm 기존포장 기존 포장면 위 접착제 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