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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아콘(세립도투수아스콘)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개 요

아스콘의 배합설계는 소요품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이 좋고 포설, 다짐 및 표면 마무리 등의 각 작업이 용이한 혼합물이 얻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배합설계는 원칙적으로 마아샬 안정도시험을 실시하나 동일한 재료와 배합에 의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는 과거의 설계예가 있을 경우에 마아샬 안정도시험을 생략할 수 있다.

배합 설계 순서

아스콘의 배합설계는 그림(5-1)의 순서에 따르고, 배합비율을 설정 후, 시험 혼합을 실시하고, 현장 등에 포설된 상황을 관찰하여, 필요하면 실내 배합을 수정하여 현장 배합을 결정한다.

주1) 특별한 대책은 사용재료, 지역적 조건, 기후조건 등이 특수한 경우, 그때 상응하는 양질의 아스콘을 얻기 위한 조치로 필요성 여부를 검토한다.

주2) 특성시험은 특별한 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때 실시하는 시험을 말한다. (예 : 라벨링 시험, 투수시험 등)

생산 및 운반

개 요

아스콘의 생산은 정치식 플랜트 또는 이동식 플랜트에서 생산하여 덤프트럭 등의 운반장비로 포설현장에 운반하며, 플랜트는 소요의 품질과 소요량을 생산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진 시설이어야 한다.

생산

시공작업 1~2일 전에 혼합물을 시험 생산하여, 아래 사항에 대한 육안관찰을 통하여 플랜트의 혼합물 생산 조건을 최종 점검한다.

(1) 아스팔트량의 적정 여부

(2) 수분 함유 여부

(3) 혼합 온도의 적정 여부

(4) 혼합물의 재료분리 여부

(5) 혼합물의 작업성 및 다짐의 용이성 여부

운반

투수성 아스콘의 운반은 온도 관리에 특히 유의하여 임하며, 아래 사항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1) 아스콘 운반은 소요량이 계획시간 이내에 포설 및 다짐을 마칠 수 있도록 시공 현장에 운반되어 야 한다.

(2) 아스콘 운반 트럭의 적재함은 바닥이 깨끗하고, 아스콘이 부착되지 않도록 적재함. 내측에 기름 등을 얇게 도포하는 것이 좋으며, 기온 및 바람에 의한 혼합물의 급속한 온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온재나 덮개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아스콘의 현장 도착 온도는 적재된 아스콘 표면으로부터 5~6cm 깊이에서 측정한 온도가 최소한 150℃ 이상이어야 한다. (개질 아스팔트 등 특수 조건의 경우에는 특별 시방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