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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아콘(세립도투수아스콘)
일반사항
적용 범위
본 특별시방서는 세립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이하 “세아콘”(주1)이라한다)를 사용한 아스팔트 포장공법의, 포장체 구조 및 용도별 포장두께의 표준적인 단면의 구성과, 포장재료의 품질기준 및 생산 공급, 배합설계, 시공, 시험 및 검사 등에 관한 제반 사항에 대하여 규정한다. 단, 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콘크리트는 가열 혼합식을 기준으로 한다. (주1) 세아콘 (SSAC : Sand and Sheet Asphalt Concrete)의 분류
세아콘 박층포장의 개요
세아콘 박층포장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세립도 투수아스콘 박층포장을 말하며, 휠터층 또는 쇄석기층을 형성하고, 기층용 투수아스콘을 포설한 후, 이어서 세립도 투수아스콘을 박층으로 포장하는 공법이다. 본 공법의 특징은, 기층용 투수아스콘의 공극과, 표층용 세립도 투수아스콘의 공극 크기를 달리함으로써, 층간의 접착력을 강화하고, 유속의 변화를 주어, 공극의 막힘을 감소시키며, 각종 유색 안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구사하는 포장 공법이다.
특징 및 효과
(1) 시공 후 양생기간이 짧아 조속한 교통 개방이 가능하다.
(2) 투수콘크리트 시공에서의 양생 및 줄눈공정이 생략된다.
(3) 다양한 색상을 구사할 수 있다.
(4) 표층에만 착색함으로써 재료비 및 공사비가 저렴하다.
(5) 단입도로 구성되어, 하중 변형(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용도
보도, 자전거도로, 주차장, 광장, 아파트 단지내 포장, 골목길 포장, 차도, 덧씌우기 포장 (콘크리트 위, 아스콘 위)
주 1) 세립 투수아스콘에 사용되는 골재는 5mm 또는 3mm의 단입도 규사 또는 씻은 석분을 사용한다.
표층용 세아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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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층용 투수아스콘 |
보조기층 |
훨터층 |
지반 |
포장 구조 설계 및 포장체의 구성
포장 구조 설계
세아콘을 사용한 포장의 구조 설계는, 일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구조설계 방법과 동일하게, 포장의 공용성, 교통조건, 노상토의 조건, 환경적 영향, 배수조건, 시공재료의 조건 등을 고려한 AASHTO 설계법 또는 TA설계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포장체의 구성
용도별 포장체의 구성은 그림 (3-1)과 같고, 보도 포장의 경우 횡단구배가 2~3%, 차도의 경우 횡단구배 2~5%를 표준으로 한다.
보도 및 자전거도로 | 주차장 및 기타 | 배수성 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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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립(투수)아스콘 | 세립(투수)아스콘 | 세립(투수)아스콘 |
기층(투수)아스콘 | 중간층용(투수)아스콘 | 중간층용(투수)아스콘 |
쇄석기층 | 기층용(투수)아스콘 | 비투수 아스콘 |
훨터층 | 쇄석기층 | 비투수 아스콘 |
노상 | 훨터층 | 보조기층 |
노상 | 노상 |
개질투수아스콘 포장 표준 단면
보도 및 자전거도로 | 광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차도 | 주차장, 차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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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립투수 | 3~5cm | 세립투수 | 3~5cm | 세립투수 | 3~5cm |
기층투수 | 0~5cm | 기층투수 | 7~10cm | 기층 및 중간층투수 | 12~15cm |
쇄석기층 | 10cm | 쇄석기층(동상방지층) | 20cm | 쇄석기층(동상방지용) | 20~40cm |
훨터층 | 5cm | 훨터층 | 5cm | 훨터층 | 5~10cm |
over-lay 포장
보도 및 자전거도로, 주차장, 광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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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립 투수 또는 비투수 | 3~5cm |
기존포장 | - |
※ 기존 아스콘 포장면에 자전거도로 설치 시 기존 아스콘을 평삭기로 2cm 절취하고, 택코팅 후 세아콘을 포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