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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아스콘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

플랜트

플랜트는 현장 배합 설계에 따라 혼합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 조정하고 믹서용량은 1,000kg 이상인 것으로서 사용하기 전에 기종, 용량, 성능 및 부속기구에 대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플랜트의 기종은 자동 계량 방식의 배치식 플랜트를 원칙으로 하며, 감독관의 서면 승인을 받을 경우에는 연속식 플랜트를 사용할 수 있다. 각 플랜트는 다음의 기준에 맞아야 하며, 공해 방지 시설을 갖춘 것이어야 한다.

혼합물 생산

(1) 계약자는 감독관으로부터 혼합물 생산 승인을 받은 후 플랜트에서 아스팔트, 골재, 채움재 및 안료를 혼합하여 생산한다. 혼합물 생산 시 온도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온도 관리 기준 은 [표6]과 같다.

(2) 믹서에서의 혼합 시간은 현장 배합 시험 결과에 따라 결정하여야 한다.

구분 적정온도
아스팔트 온도 140~150℃
아스팔트 온도 180~190℃
혼합물 온도 165~175℃

[표6] 칼라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 온도 관리 기준

혼합물의 시험 생산 및 육안 관찰

시공 작업 1~2일전에 혼합물을 시험 생산하여 육안 관찰을 통하여 플랜트의 혼합물 생산 조건을 최종 점검하여야 한다.

(1) 약 2~3배치를 생산하여 아스콘의 피복 상태 및 골재의 깨짐 상태를 점검한다. 피복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는 아스팔트 및 골재의 온도가 너무 낮은가를 점검하고 이상이 없을 시 혼합 시간을 늘려서 생산한 후 피복 상태를 점검한다. 다시 생산하여 육안 관찰 후에도 상기 문제가 개선되지 않 을 경우 아스팔트 투입량이 배합설계대로 투입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 아스콘에서 깨진 골재가 발견되면, 골재의 피복문제가 없는 최단 시간으로 Wet Mixing 시간을 조절하여 혼합물을 생산한다.

현장배합

(1) 아스팔트 및 골재의 대표적인 시료를 사용하여 시험비빔 및 시험포장을 시행한 결과를 검토한 후, 혼합물의 종류별로 골재 입도, 아스팔트함량, 혼합물의 색상, 혼합시간, 믹서배출 시 온도 등을 결정 한다.

(2) 실제 플랜트에서 생산되는 혼합물의 골재 입도는 배합설계시의 입도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시험배합을 실시하여 규정된 혼합물 품질기준에 만족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3)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기준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골재의 입도 또는 아스팔트 함량을 수정하여야 한다. 현장배합의 허용오차 범위는 표7의 기준이내이어야 한다.

항목 허용오차범위(%)
호칭치수(㎜) 20, 13 ,10 ±4
5, 2.5, 0.6, 0.3, 0.15 ±3
0.08 ±2
아스팔트 함량 (%) ±0.3
혼합물의 온도(℃) ±15

[표7] 칼라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 배합시 허용 오차 범위

혼합작업

(1) 혼합물 생산 승인을 받은 후 플랜트에서 아스팔트, 골재, 골재, 채움재, 안료를 혼합한다.

(2) 종류 및 크기별로 저장되어 있는 골재는 피더를 통하여 드라이어에 공급된다. 드라이어에 공급된 골재는 가열, 건조 및 체가름하여 크기별로 빈으로 보낸다.

혼합물은 우선 골재와 채움재를 배합비에 따라 계량하여 빈에서 믹서로 보내어 믹서에서 혼합시킨 다음, 소요량의 아스팔트를 믹서에 주입하여 혼합한다.

(3) 믹서에 투입된 골재와 아스팔트의 온도는 규정된 온도에서 ±10℃의 범위를 넘어서는 안 된다.

(4) 믹서에서 5~15초 동안 골재를 혼합한 후 가열 아스팔트를 주입하고 균일한 혼합물이 될 때까지 30초 이상 계속 혼합하여야 한다. 이때 과잉 혼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연속식 플랜트에서는 혼합 시간을 45초 이상으로 하여야 하며, 혼합 시간은 다음 공식을 사용한다.

(6) 배치식 플랜트나 연속식 플랜트의 어느 것으로 사용하든 혼합 시간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시행하는 현장 배합 결과에 따라 결정하여야 하며, 믹서에서 배출시 혼합물의 온도는 시험 배합에서 결정된 혼합물 온도에서 ±15℃ 범위 내에서 규정된 온도를 넘어서는 안 된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시공

시공 계획

(1)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혼합물을 제조하는 능력은 일반 혼합물에 비해 저하되기 때문에 제조 능력과 시공 속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연속적으로 시공할 수 있도록 실시 공정, 기계 시공 방법 등에 대해 검토하여야 한다.

(2) 칼라 아스팔트 혼합물의 시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 관리이며, [표9]의 다짐 온도를 준수할 수 있는 장비 계획을 수립한다.

(3) 소정의 품질을 만족하는 포장을 완성하기 위한 사용 기계 선정이나 시공 순서, 시공 방법 등의 작업 표준은 시험 포장 결과 또는 양호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과거 시공 사례에 따라 정한다.

혼합물의 운반

(1) 혼합물 운반 트럭은 두꺼운 천막이나 특수 보온 시트로 적재함을 포장하되 차량 운행 시 혼합물이 외기에 접하지 않도록 하고 바람이 천막 사이로 들어가지 않도록 적재함의 앞과 측면 등을 완전히 씌우도록 한다.

(2) 혼합물의 현장 도착 온도는 아스콘 표면으로부터 5~6cm 지점의 온도를 측정하여 최소한 160℃이상 이어야 한다.

(3) 혼합물 포설량과 운반량이 조화될 수 있도록 운반 거리의 원근에 따라 운반차량 수를 적절히 조정한다.(즉, 혼합물 지연 도착으로 포설이 중단되거나 혼합물이 과다 도착하여 대기 시간이 많은 경우를 방지한다.)

(4) 혼합물의 운반은 깨끗하고 평활한 적재함을 가지는 트럭에 의하여야 한다.

(5) 트럭 적재함 등에 붙어 있는 이물질은 다음 번 혼합물 운반 때 계속 쌓이게 되므로 항상 이물질을 제거하여야 한다.

프라임코팅

(1) 프라임코우트는 기층의 포장면과 새로 포장될 면의 접착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한다.

(2) 프라임코우트 재료는 RSC-3를 사용하며 별도의 재료를 사용할 경우 감독자의 승인을 받는다.

(3) 살포량은 통상 0.75ℓ/㎡로 하되 포설 전에 현장 시험을 통해 정확한 살포량을 결정한다.

(4) 작업 준비 중 비가 내리는 경우에는 즉시 작업을 중단하여야 한다.

(5) 균일하게 살포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디스트리뷰터를 사용한다.

포설 작업(기계 포설의 경우)

(1) 피니셔
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설에 사용하는 피니셔는 설계서에 표시한 선형, 구배 및 크라운에 일치하도록 포설할 수 있는 자주식 장비로서 라인 센서를 부착한 장비이어야 한다. 또한 피니 셔는 혼합물을 평탄하게 포설할 수 있는 호퍼, 스크류, 조절 스크리드 및 탬퍼를 장치한 것으 로서 혼합물의 공급량에 따라 작업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사용 전에 반드시 깨끗이 청소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기상 조건
포설 대상 표면이 습윤 되어 있거나 불결할 때 또는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낀 날은 시공하지 않아야 한다. 시공 중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감독관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표면이 얼어 있을 때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여서는 안 되며, 기온이 5℃ 이하일 때도 시공하여서는 안 된다.

(3) 포설 작업
- 프라임코트나 택코우트가 충분히 양생되기 전에 혼합물을 깔아서는 안 된다. 작업 도중 포설 작업이 오랫동안 중단되었을 때는 혼합물이 포설 및 다짐에 적합한 온도 이하로 식어서 완성 면의 평탄성이 좋지 않거나 다짐 밀도가 적어지므로 포설 작업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플랜트의 생산 능력에 맞추어 포설 속도를 조정하여야 하며, 연속적인 포설 작업이 가능하도록 운반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혼합물은 포설 스크류 깊이의 2/3이상 차 있도록 호퍼에 충분히 공급하여야 한다. 이 때 호퍼 의 조정문은 스크류와 피이더가 85% 이상 작동되도록 조절되어야 한다.
- 피니셔의 속도는 혼합물의 포설 두께와 종류에 따라 조정하며 스크리드는 작업을 시작할 때 수시로 가열하여야 한다. 동조 장치는 골재와 아스팔트의 공급량 비율을 자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생산된 혼합물의 양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기기록장치가 부착된 것이어야 한다.
- 편구배가 있는 구간에서는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노면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깔아야 한다. 직선 구간에서는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길어깨 쪽에서 도로 중심선 쪽으로 깔아야 하며, 종단 방향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깔아야 한다.
- 피니셔 뒤에는 삽과 페이크 인부를 고정 배치하여 피니셔의 마무리가 불완전한 곳을 수정하며 나아가야 한다. 포설 중에 혼합물의 재료 분리가 생길 경우에는 피니셔 운행을 즉시 중지하고 원인 조사를 하여 불량 부분을 보수하여야 한다.
- 기계 포설이 불가능한 곳에서는 인력 깔기를 하여야 하며, 이때 재료 분리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이미 완성된 포장층에는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 택코우트를 시행한 후 혼합물을 깔아야 한다.

※ 기계 포설이 불가능한 곳은 굴삭기를 이용한 인력 포설을 실시한다.

다짐작업

(1) 다짐 장비의 조합, 회수 및 중량은 [표8]와 같으나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며, 시험 포장을 통하여 적절히 조정하여야 한다.

다짐 구분 다짐 장비 중량 다짐 횟수 다짐 속도
1차 다짐 머캐덤 10-12톤 왕복 3회 이상 4~7km/hr
2차 다짐 머캐덤(타이어) 8-15톤 왕복 5회 이상 4~7km/hr
마무리 탄뎀 8-10톤 왕복 3회 이상 4~7km/hr

[표8] 표준적인 다짐 장비 조합 및 다짐 기준

(2) 아스팔트혼합물은 피니셔에 의한 포설에 뒤이어 바로 다짐 작업이 이루어져 적정 온도에서 다짐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짐 단계별 적정 온도는 [표9]과 같다.

다짐 구분 1차 다짐 2차 다짐 마무리 다짐
적정 온도, ℃ 145-160 120 100 이상

[표9] 다짐 단계별 적정온도

(3) 롤러의 전진 및 후진을 위한 방향 전환 시 급정거를 절대적으로 피하여야 하며, 서서히 정지하여 방향을 전환하여야 한다.

(4) 머캐덤롤울러에 의한 1차 다짐은 포설면의 왼쪽부터 시작하여 종단 방향에 따라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향하되 차츰, 폭을 옮기면서 다짐을 해야 한다.
이 경우 구동륜 폭의 1/3 정도를 중복시키면서 다짐을 해야 한다.

(5) 타이어 롤러 다짐은 120℃ 이상에서 실시하며 바퀴에 콩기름 등을 가끔 살포하여 혼합물이 타이어에 붙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마무리 다짐은 바퀴자국이 없어질 때까지 하여야 하며, 혼합물의 온도가 100℃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다짐을 마친다.
* 주의 : 콩기름 등의 과도한 사용은 표면 아스팔트의 벗겨짐이 우려되므로 주의를 요함.

(6) 다짐밀도는 기준 밀도의 최소 96% 이상의 밀도이어야 한다.(교량 포장은 98%이상)

(7) 마무리 다짐 후 양생 기간 단축을 위해 포장면에 물을 살포할 경우에는 감독관과 협의하여 실시한다. 이때 0.3%의 석회수를 살포하면 좋다.

(8) 다짐 중 혼합물의 관찰

*다짐 초기에 혼합물의 안정 상태가 나쁘게 된 경우는 1차 다짐 온도가 너무 높거나, 입도, 아스팔트량이 적정한가를 검토한다.

*헤어크랙이 많이 나타난 경우는 혼합물 배합의 부적정, 로울러의 전압 과다, 다짐 온도의 고온 등을 점검한다.

*롤러로 다질 때 다짐 속도가 너무 빠르면 요철이나 파형이 생기고, 너무 느리면 과다짐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 다짐 속도로 다짐을 해야 한다.

(10) 이음부

*포장의 이음은 이음 부분이 외형으로 눈에 띄지 않도록 정밀히 시공하여야하며, 이미 포설된 단부에 균열이 생겼거나 다짐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부분을 깨끗이 잘라내고 인접부를 시공하여야 한다. *세로 이음, 가로 이음 및 구조물과의 접속면은 깨끗이 청소한 후 감독관이 승인한 역청재를 바른 후 시공하여야 한다. 아스팔트 안정 처리 기층의 가로 이음의 위치는 1m 이상, 세로 이음의 위치는 0.15m 이상 어긋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11) 콜드 조인트

포장 시에 콜드 조인트(Cold Joint)가 생기지 않도록 시공 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부득이 콜드 조인트가 생긴 경우는 조인트부에서 골재 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히 보완하여야 한다.

※ 보도 및 자전거도로 등의 경하중포장의 경우는 콤비롤러만의 다짐도 허용된다.

마무리

((1) 가열 아스팔트 안정 처리 기층의 완성된 면은 3m의 직선자로 도로 중심선에 직각 또는 평행으로 측정하였을 때 가장 들어간 곳이 3mm 이상이어서는 안 된다.

(2) 평탄성의 기준에 어긋나는 부분은 재시공하여야 한다.

(3) 평탄성 측정은 이미 측정이 끝난 곳에 직선자를 반 이상 겹쳐서 측정하여야 한다.

두께측정

시방에 따라 두께의 측정 시험을 행한다.

교통개방

포장면의 온도가 약 60℃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는 포장 도로의 교통 개방을 하여서는 안 되며, 충분히 양생된 이후 감독관의 승인 하에 교통을 개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