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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아스콘

포장재료

개설

투수아스팔트 포장체의 재료는 투수성 포장에 사용되는 재료(휠터층, 쇄석기층 투수아스팔트)를 중심으로 정한다.

휠 터 층

휠터층 재료는 오염된 우수를 휠터링(filtering)하는 역할 및 노상 재료와 포장 재료의 혼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재료로서, 일반적으로 자연모래 또는 부순 모래를 사용하고 휠터층의 투수 계수는 10×10¯³cm/sec 이상으로 0.08mm체 통과량이 6% 이하인 것을 사용한다.

쇄석 기층

쇄석 기층용 재료는 크러셔-런(crusher-run) 및 입도조정 쇄석을 사용하며, 차도의 경우 수정 CBR이 60 이상, 보도의 경우 수정 CBR이 20 이상으로,PI가 6 이하, 마모율 40%이하, 투수계수 10×10¯¹cm/sec 이상인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입도는 표(4-1)에서 선정한다.

호칭
체크기(㎜)
체통과 중량 백분율(%)
50 40 30 25 19 13 5 2.5
C-40 100 95~100 - - 50~80 - 15~40 5~25
C-30 - 100 95~100 - 55~85 - 15~45 3~30
C-20 - - - 100 95~100 60~90 20~50 10~35

[표4-1] 쇄석 기층재료의 입도기준

재료의 품질기준

(1) 투수아스팔트용 골재의 합성입도 투수아스팔트용 골재의 합성입도는 다음 표(4-2) 의 기준을 따른다.

종류
체크기(㎜)
체통과 중량 백분율(%)
25 20 13 10 8 6 5 4 2 1.2 1.0 0.5 0.08
ATC-25 90-100 - 30-70 - - - 30-70 - 20-40 - - 10-30 8-20
ATC-20 - 90-100 - 30-70 - - 30-70 - 20-40 - - 10-30 8-20
ATC-13 - - 90-100 - - 30-70 - - 30-70 15-40 - 10-30 8-20
ATC-8 - - - - 90-100 - - 30-70 30-70 - 15-40 10-30 8-20
ATC-5 - - - - - - 90-100 - 20-60 - 20-60 10-30 8-20

[표4-2] 투수아스팔트용 골재의 합성입도 기준

(2)골재의 성질은 표(4-3) 의 기준에 합당하여야 한다.

항목 비중 흡수율(%) 마모율(%)
시험방법 KS F 2503 KS F 2503 KS F 2508
기준 2.5 이상 3.0 이하 3.5 이하

[표4-3] 투수아스팔트용 골재의 물리적 성질

사용재료
1. 아스팔트

아스팔트는 KS F 2201(도로 포장용 아스팔트) 및 KS F 2203(유화아스팔트)에 따른다.(칼라 포장의 경우 석유수지(탈색 바인더)와 같은 무색 바인더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개질 아스팔트를 사용할 수 있다.)

2. 골재

골재는 투수아스팔트 합성입도에 적합한 골재를 사용하며, 품질은 KS F 2357 (역청 포장 혼합물용 골재)을 만족하여야 한다.

3. 안료

안료는 내열성 및 내후성을 고려한 무기질 안료로, 150℃ 이상의 고온에서도 탈색, 변질되지 않는 것으로 한다.

4. 기타재료

표면 빛 반사등을 목적으로 분쇄 폐유리를 20%이하 사용할 수 있다 포장면의 탄성이 특별히 필요한 경우 폐타이어 분말을 20% 이하 사용할 수 있다.

투수아스팔트의 품질

투수아스팔트의 품질은 표(4-4)의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항목
구분
투수아스팔트
보도 차도
안정도 (N) 300 500
흐름값 (1/100cm) 20~40 20~40
공극율 (%) 12 이상 12 이상
투수계수 (cm/sec) 1.0 * 10(-2)이상 1.0 * 10(-2)이상
칼라 (색상) 한도견본 한도견본
다짐횟수 50회 50회

[표4-4] 투수아스팔트의 품질

배합설계

개 설

투수아스팔트의 배합설계는 소요품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 미끄럼저항성이 좋고 포설, 다짐 및 표면 마무리 등의 작업이 용이한 혼합물이 얻어 지도록 하여야 한다. 배합설계는 원칙적으로 마샬시험을 이용하나 동일한 재료와 배합에 의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은 과거의 설계 예가 있을 경우에는 마샬 시험을 생략할 수 있다.

배합 설계 순서

투수아스팔트의 배합설계는 그림5-1】의 순서에 따르고, 배합비율 설정 후 시험 혼합을 실시한다. 현장에 포설된 상황을 관찰하여, 필요하면 실내 배합을 수정하여 현장 배합을 결정한다.

주1) 특별한 대책은 사용재료, 지역적 조건, 기후 조건 등이 특수한 경우, 그때 상응하는 양질의 아스콘을 얻기 위한 조치로 필요성 여부를 검토한다.
주2) 특성시험은 특별한 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때 실시하는 시험을 말한다.(예 : 휠 트랙킹 시험, 라벨링 시험,)

생산 및 운반

개 설

투수아스팔트의 배합설계는 소요품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 미끄럼저항성이 좋고 포설, 다짐 및 표면 마무리 등의 작업이 용이한 혼합물이 얻어 지도록 하여야 한다. 배합설계는 원칙적으로 마샬시험을 이용하나 동일한 재료와 배합에 의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은 과거의 설계 예가 있을 경우에는 마샬 시험을 생략할 수 있다.

생 산

투수아스팔트의 배합설계는 소요품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 미끄럼저항성이 좋고 포설, 다짐 및 표면 마무리 등의 작업이 용이한 혼합물이 얻어 지도록 하여야 한다. 배합설계는 원칙적으로 마샬시험을 이용하나 동일한 재료와 배합에 의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은 과거의 설계 예가 있을 경우에는 마샬 시험을 생략할 수 있다.

(1) 아스팔트 량의 적정 여부
(2) 수분 함유 여부
(3) 혼합 온도의 적정 여부
(4) 혼합물의 재료분리 여부
(5) 혼합물의 작업성 및 다짐의 용이성 여부

운 반

투수아스팔트의 운반은 온도 관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하며, 아래 사항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1) 투수아스팔트 운반은 소요량이 계획된 시간 이내에 포설 및 다짐을 마칠 수 있도록 시공 현장에 운반되어야 한다.

(2) 운반 트럭의 적재함은 바닥이 깨끗하고, 아스콘이 부착되지 않도록 적재함 내측에 기름등을 얇게 도포하는 것이 좋으며, 기온 및 바람에 의한 혼합물의 급속한 온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온재나 덮개를 설치하여야 한다.

(3) 아스콘의 현장 도착 온도는 적재된 아스콘 표면으로부터 5~6cm 깊이에서 측정한 온도가 최소한 160℃ 이상이어야 한다. (개질 아스팔트 등 특수조건의 경우에는 특별 시방에 따른다.)

시공

시공 순서

투수아스팔트의 배합설계는 소요품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안정성과 내구성, 미끄럼저항성이 좋고 포설, 다짐 및 표면 마무리 등의 작업이 용이한 혼합물이 얻어 지도록 하여야 한다. 배합설계는 원칙적으로 마샬시험을 이용하나 동일한 재료와 배합에 의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은 과거의 설계 예가 있을 경우에는 마샬 시험을 생략할 수 있다.

시공 계획

시공계획은 계약조건이나 현장조건을 적절히 파악한 후에 아래사항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검토를 하여 입안한다.

구분 검토사항
실시공정 공정계획, 측량계획, 가설계획, 수송계획
실시체제 현장조직, 노무계획, 외주계획, 긴급시의 체제
사용기계 (공종별)기종, 대수, 가동계획, 부수기재
사용재료 (공정별)종류, 품질, 수량, 사용계획
시공방법 (공정별)공법, 시공순서
관리계획 현장관리(안전위생, 기계)
시공관리(공정, 품질, 사진)
노무관리
안전대책 안전대책, 교통대책
환경대책 소음, 진동, 분진, 배수, 잔토, 재자원화 대책
노상 정비

(1) 노상 표면은 소정의 형상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평탄하게 마무리하고, 손상된 부분이 있으면 보수한다.

(2) 다짐은 노상토의 특성을 살려서 과 다짐이 되지 않게 한다.

(3) 강우 시 배수를 충분히 고려한다.

휠터층 조성

(1) 휠터층은 두께를 균일하게 포설하고, 인력 또는 그레이더, 유압식 백호 등으로 정리한다.

(2) 다짐 두께가 얇은 경우에는 쇄석 기층재를 깔고 동시에 전압해도 된다.

(3) 다짐은 롤라 또는 콤팩터를 사용한다.

쇄석 기층 조성

(1) 입상재료를 소정의 형상이 유지되도록, 인력 또는 그레이더, 유압식 백호 등으로 재료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여 포설한다.

(2) 다짐은 최적함수비에서 롤라 또는 콤펙터 등으로 다져서 최적 밀도가 되도록한다.

투수아스팔트 포장

(1) 인력, 굴삭기 또는 아스팔트 피니셔로 포설하며 평탄성 유지에 주의하여 롤러로 다짐한다.

(2) 다짐은 머캐덤 롤러, 텐덤롤러, 타이어 롤라를 사용하며 보도의 경우 텐덤롤러, 소형롤러로 다짐해도 좋으며, 다짐율이 90% 이상 되도록 한다.

(3) 다공성 투수아스콘의 1차 다짐 온도는 140℃ 이상으로 한다.

품질관리 및 검사

기준시험은 사용하는 재료와 시공방법이 적정한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공사 시공 전 또는 시공 중 및 시공 후 실시하며, 시험방법은 한국산업규격(KS규격)의 해당 규격에 따르며, 해당 규격이 없는 경우 별도로 정하는 시험방법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