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술자료> 차도용 개질아스콘> 내유동 아스콘

내유동 아스콘

혼합물의 생산

1. 플랜트

플랜트는 현장 배합설계에 따라 혼합물을 생산 할 수 있도록 설계, 조정하고 믹서용량은 1,000kg이상인 것으로서 사용하기 전에 기종, 용량, 성능 및 부속기구에 대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플랜트의 기종은 자동계량방식의 배치식 플랜트를 원칙으로 하며, 감독관의 서면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연속식 플랜트를 사용할 수 있다. 각 플랜트는 다음의 기준에 맞아야 하며, 공해방지 시설을 갖춘 것이어야 한다.

배치식 플랜트

① 골재 피더
골재피더는 골재를 균일하게 드라이어에 공급할 수 있는 장치를 구비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플랜트 에는 골재의 공급량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콜드빈에서 골재가 원활히 공급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항상 감시하는 것이 좋다.

② 아스팔트 저장탱크 및 켓틀(Kettle)
아스팔트 저장탱크나 켓틀은 최소한 2일의 작업에 지장이 없는 아스팔트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있어야 하며, 탱크내의 아스팔트를 완전히 배출할 수 있도록 시설이 되어 있어야 한다. 탱크나 켓틀에는 아스팔트를 소정의 온도까지 거의 균등하게 가열 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하며, 아 스팔트 배출구 부근에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자기 온도계를 설치하여야 한다.

③ 드라이어
드라이어는 골재를 건조시켜 소정의 온도로 가열할 수 있는 것으로써 플랜트를 연속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용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드라이어는 배출구 부근에 자기온도계를 설치하여 가열된 골재의 온도를 자동으로 기록 또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④ 체가름장치
체가름 장치는 가열된 골재를 입경별로 최소한 세 종류로 체가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것으로써 플 랜트 평상 운행시 믹서보다 약간 큰 용량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체가름 장치는 감독관이 지시하는 방 법과 빈도로 청소하여야 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새것으로 바꾸거나 수리하여야 한다.

⑤ 핫빈
핫빈은 입경이 다른 골재를 각각 분리 저장할 수 있도록 세 개이상 분리된 것이어야 한다. 각 빈마다 오버프로우파이프(Over-flow Pipe)를 설치하여 체가름된 골재가 섞이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빈내의 온도를 자동기로 또는 측정할 수 있는 자기온도계를 설치하여야 한다.

⑥ 집진장치
플랜트에는 원칙적으로 집진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⑦ 플랜트 검사
플랜트 혼합물을 생산가기 전에 기계에 결함이 있는지 철저하게 검사하여야 한다. 결함사항이 발견되면 혼합물 생산전에 수리 하여야 하며 배치식 플랜트의 가열골재 중량계는 다이알 눈금이 정확하도록 검사 및 조정하여야 한다. 각 장치에 설치된 온도계와 계량기는 공인 검정기관에 의뢰하여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핫빈, 아스팔트 탱크 및 켓틀의 온도계는 혼합물 생산전에 검사하여 결함이 있으면 조정하여야 한다.

⑧ 골재 계량기
골재 계량기는 최소 눈금이 최대 정량의 0.5% 이하 이어야 하며, 스프링식이 아닌 저울로써 진동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 표준형이어야 한다.계량기는 한 배치의 재료를 한 번에 계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져야 하며, 정밀도는 최대 정량의 1% 이 내이어야 한다.

⑨ 아스팔트 계량기
아스팔트 계량기는 소정의 아스팔트량을 계량할 수 있는 것으로써 아스팔트가 새지 않는 배출구가 장치되어 있어야 한다. 아스팔트 계량기의 용량은 배치혼합에 소요되는 아스팔트 양보다 15% 이상 더 큰 것이어야 한다. 정밀도는 계량 중량의 1%이내 이어야 한다.

⑩ 스프레이어
스프레이어는 소요량의 아스팔트를 믹서 내부에 균일하게 살포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어야 한다.

⑪ 호퍼(Hopper)
호퍼는 한 배치 혼합용 골재를 계량 할 수 있는 충분한 용량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⑫ 믹서
믹서는 2축식 퍼그밀(Pug Mill)형 배치 믹서로서 균일한 혼합물을 생산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믹서의 날개와 고정부분인 믹서의 내벽과의 간격은 2cm 이하이어야 한다. 믹서는 혼합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타임록(TimeLock)이 장치되어 있어야 하며, 이 타임 록은 혼합 작업중 믹서 게이트를 폐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⑬석분빈
석분투입은 습기를 방지하고 연속 투입될 수 있도록 사일로를 설치하여 자동계량 투입되도록 장치 되어야 한다.

⑭ 자기 기록장치
대규모 플랜트에는 생산된 혼합물의 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기기록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2. 연속식 플랜트

연속식 플랜트는 배치식 플랜트의 ①~⑦항까지 만족시키고, 다음 각 항을 추가로 만족시켜야 한다.

① 입도 조정장치
입도 조정장치는 중량계량 또는 용적계량으로서 골재를 정확히 배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용적 계량으로 입도를 조정하는 경우에는 핫빈의 배출구에 피더를 설치하고, 각 빈에 는 골재를 정확히 용 적계량 할 수 있는 조절 게이트르를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골재시료 채취를 용이 하도록 하기 위하 여 테스트슈트(Test Chute)를 설치하여야 한다.

② 골재와 아스팔트의 동조장치
동조장치는 골재와 아스팔트의 공급량 비율을 자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생산된 혼합물 의 양을 확인하기 위하여 각각 기록 장치가 부착된 것이어야 한다.

③ 믹서
믹서는 2축식 퍼그밀형의 연속식 믹서로서 균일한 혼합물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믹서의 날개는 축에 대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퍼그밀은 혼합물의 재료 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혼합물을 신속히 배출할 수 있는 배출 호퍼를 구비하여야 한다.

혼합물의 생산

(1) 계약자는 감독관으로부터 혼합물 생산 승인을 받은 후 플랜트에서 아스팔트, 골재, 채움재 및 PQFC 개질재는 혼합하여 생산한다. 혼합물 생산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온도 관리이며 온도관리 기준은 표7과 같다.

(2) 믹서에서의 혼합시간은 현장배합 시험결과에 따라 결정하여야 한다.

구분 적정온도
아스팔트 온도 140~160°C
골재 온도 175~190°C
혼합물 온도 170~180°C

[표7] 개질아스팔트 혼합물 생산온도 관리 기준

혼합물의 시험 생산 및 육안 관찰

시공 작업 1~2일전에 혼합물을 시험생산하여 육안 관찰을 통하여 플랜트의 혼합물 생산 조건을 최종 점검하여야 한다.

(1) 계약자는 감독관으로부터 혼합물 생산 승인을 받은 후 플랜트에서 아스팔트, 골재, 채움재 및 PQFC 개질재를 혼합하여 생산한다. 혼합물 생산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온도 관리이며 온도관리 기준은 표7과 같다.

(2) 아스콘에서 깨진 골재가 발견이 되면, 골재의 피복문제가 없는 최단 시간으로 WetMixing 시간을 조절하여 혼합물을 생산한다.

현장배합

(1) 감독관은 계약자가 아스팔트 및 골재의 대표적인 시료를 사용하여 시험비빔 및 시험포장을 시행한 결과를 검토한 후, 혼합물의 종류별로 골재 입도, 아스팔트함량, 혼합시간, 배출시 온도 등을 지시한다.

(2)계약자는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혼합물을 생산하여야 한다. 실제 플랜트에서 생산되는 혼합물의 골재 입도는 배합설계시의 입도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시험배합을 실시하여 규정된 혼합물 품질기준에 만족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3)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기준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골재의 입도 또는 아스팔트 함량을 수정하여야 한다. 현장배합의 허용오차 범위는 표8의 기준 이내 이어야한다.

항목 허용오차범위(%)
호칭치수(㎜) 20, 13 ,10 ±4
5, 2.5, 0.6, 0.3, 0.15 ±3
0.08 ±2
아스팔트 함량 (%) ±0.3
혼합물의 온도(℃) ±15

[표8] 내유동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배합시 허용오차 범위

혼합작업

(1) 계약자는 감독관으로부터 혼합물 생산 승인을 받은후 플랜트에서 아스팔트, 골재 및 채움재를 혼합하여야 한다.

(2) 종류 및 크기별로 저장되어 있는 골재는 피더를 통하여 드라이어에 공급된다. 드라이어에 공급된 골재는 가열, 건조 및 체가름 하여 크기별로 빈으로 보낸다. 혼합물은 우선 골재와 채움재를 배합비에 따라 계량하여 빈에서 믹서로 보내어 믹서에서 혼합시킨 다음, 소요량의 아스팔트를 믹서에 주입하여 혼합한다.

(3) 믹서에 투입된 골재와 아스팔트의 온도는 규정된 온도에서 ±10℃의 범위를 넘어서는 안된다.

(4) 믹서에서 5~15초 동안 골재를 혼합한 후 가열 아스팔트를 주입하고 균일한 혼합물이 될 때까지 30초이상 계속 혼합하여야 한다. 이때 과잉 혼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5) 연속식 플랜트에서는 혼합시간을 45초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6) 배치식 플랜트나 연속식 플랜트의 어느 것으로 사용하든 혼합시간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시행하는 현장배합 결과에 다라 결정하여야 하며, 믹서에서 배출시 혼합물의 온도는 시험배합 에서 결정된 혼합물 온도에서 ±15℃의 범위 내에서 규정된 온도를 넘어서는 안된다.

시공

내유동 포장은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준하여 시공하지만, 소정의 기능을 저해 시키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검토하여 작업 표준을 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시공한다.

시공계획

(1)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혼합물을 제조하는 능력은 일반 혼합물 제조에 비해 저하되기 때문에 제조 능력과 시공 속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연속적으로 시공할 수 있도록 실시공정, 사용 기계시공 방법 등에 대해 검토한다.

(2) 개질 내유동 혼합물은 시공할 때는 온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소정의 품질을 만족하는 포장을 제조하기 위한 사용 기계 선정이나 공사를하기 위한 시공순서, 시공 방법등의 작업표준은 시험포장 또는 양호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과거 시공에 따라 정한다.

혼합물의 운반

(1) 혼합물 운반 트럭은 두꺼운 천막이나 특수 보온 SHEET로 적재함을 포장하되 차량 운행시 아스콘이 외기에 접하지 않도록 하고 바람이 천막 사이로 들어가지 않도록 적재함의 앞과 측면앞과 측면 등 전체를 완전히 포장하여야 한다.

(2)아스콘 현장 도착온도는 아스콘 표면으로부터 5~6㎝지점의 온도를 측정하여 최소한 160℃이상이어야 한다.

(3) 아스콘 포설량과 운반량이 조화될 수 있도록 운반거리의 원근에 따라 운반차량 수를 적절히 조정한다.(즉, 혼합물 지연 도착으로 포설이 중단되거나 혼합물이 과다 도착하여 도착 후 대기시간이 없어야 한다.)

(4) 혼합물의 운반은 깨끗하고 평활한 적재함을 가지는 트럭에 의하여야 한다. 트럭의 적재함 내면에는 혼합물의 부착을 방지하는 기름이나 용액을 엷게 발라 두어야한다.

(5) 트럭 bed에 붙어 있는 이물질은 다음번 혼합물을 운반할 때 계속 쌓이게 되므로 항상 이물질을 제거하여야 한다.

택코우트 작업

(1) 택코우트는 기존의 포장면과 새로 포장될 면의 접착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한다.

(2) 택코우트 재료는 RSC-4를 사용하며 감독자의 승인을 받은 것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개질 유화 아스팔트를 사용할 수 있다.

(3) 유화아스팔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제조 후 60일이 넘은 것은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4) 살포량은 보통 0.4~0.6ℓ/㎡로 하되 포설 전에 현장시험을 통해 정확한 포설량을 결정하여야 한다.

(5) 택코우트 전에 기층 또는 중간층 표면에 부석, 먼지, 기타 유해물의 피막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건조하게 한 후 감독자의 승인을 얻어 시공한다.

(6) 작업 중 비가 내리는 경우에는 즉시 작업을 중단하여야 한다.

(7) 균일하게 포설할 수 있는 디스트리뷰터를 사용해야한다.

포설작업
1. 피니셔

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설에 사용하는 피니셔는 설계서에 표시한 선형, 구배 및 크라운에 일치되도록 포설할 수 있 는자주식 장 비로서 라인 센서를 부착한 장비이어야 한다. 또한 피니셔는 혼합물을 평탄하게 포설할 수 있는 호퍼, 포설 스크류, 조절 스크리드 및 탬퍼를 장치한 것으로서 혼합물의 공급량에 따라 작업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사용 전에 반듯이 깨끗이 청소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기상조건

설대상 표면이 습윤 되어 있거나 불결할 때 또한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낀 날은 시공하지 않아야 한다. 시공 중 비가내리기 시작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감독관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표면이 얼어 있을때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 하여서는 안 되며, 기온이 5℃ 이하일 때도 시공하여서는 안 된다.

3. 포설작업

ⓛ 프라임코우트나 택코우트가 충분히 양생되기 전에는 혼합물을 깔아서는 안된다.

② 감독관은 시방온도 범위를 지정하여야 하며, 시방온도보다 20℃이상낮을 경우에는 감독관의 별도 지시가 없는 한 그 혼합물은 폐기 하여야 한다.

③ 아스팔트 안정처리 기층은 1층의 다짐후의 두께가 7~10cm 범위에 들도록 포설 하여야한다. 포설 작업이 작업도중 오랫동안 중단되었을 때는 혼합물이 포설및 다짐에 적합한 온도이하로 식어서 완성면의 평탄성이 좋지 않거나 다짐밀도가 적어지므로 포설 작업이 연속적으로 되어야한다. 따라서 플랜트의 생산능력에 맞추어 포설 속도를 조정하여야 하며, 연속적인 포설 작업이 가능토록 운반계획을 면밀히 수립하여야 한다.

④ 혼합물은 포설 스크류 깊이의 2/3 이상 차 있도록 호퍼에 충분히 공급하여야 한다. 이때 호퍼의 조정문은 스크류와 피이더가 85% 이상 작동되도록 조절되어야 한다.

⑤ 피니셔의 속도은 혼합물의 포설 두께와 종류에 따라 조정하며 스크리드는 작업을 시작 할 때 수시로 가열하여야 한다. 동조장치는 골재와 아스팔트의 공급량 비율을 자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생산된 혼합물의 양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기기록장치가 부착된 것이어야 한다.

⑥ 편구배가 있는 구간에서는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노편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깔아야 하나다. 직선구간에서는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길어깨 쪽에서 도로 중심 선 쪽으로 깔아야하며, 중단 방향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깔아야 한다 .

⑦ 피니셔 뒤에는 삽과 페이크 인부를 고정 배치하여 피니셔의 마무리가 불완전한 곳을 수정하여 수정하여 나가야 한다. 포설중에 혼합물의 재료 분리가 생길 경우에는 피니셔 운행을 즉시 중지하고 원인조사를 하여 불량부분을 보수하여야 한다.

⑧ 기계포설이 불가능한 곳에서는 인력 깔기를 하여야 하며 이때 재료 분리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⑨ 이미 완성된 포장층에는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 택코우트를 시행한 후 혼합물을 깔아야 한다.

다짐작업

(1) 다짐장비의 조합, 회수 및 중량은 표9와 같으나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할수 있으며 시험포장을 통하여 적절히 조정하여야 한다.

다짐 구분 다짐 장비 중량 다짐 횟수 다짐 속도
1차 다짐 머캐덤 10-12톤 왕복 3회 이상 4~7km/hr
2차 다짐 머캐덤(타이어) 8-15톤 왕복 5회 이상 4~7km/hr
마무리 탄뎀 8-10톤 왕복 3회 이상 4~7km/hr

[표9] 로라 다짐 표준

(2) 개질 혼합물은 피니셔에 의한 포설에 뒤이어 바로 다짐작업이 이루어져 적정온도에서 다짐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짐 단계별 적정 온도는 표10과 같다.

다짐 구분 1차 다짐 2차 다짐 마무리 다짐
적정 온도, ℃ 140 이상 130~110 80 이상

[표10] 롤러 다짐 온도

(3) 롤러의 전진 및 후진을 위한 방향 전환시 급정거를 절대적으로 피하여야 하며, 서서히 정지하여 방향을 전환하여야 한다.

(4) 머캐덤 롤러에 의한 1차 다짐은 포설면의 왼쪽부터 시작하여 종단 방향에 따라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향하되 차츰, 폭을 옮기며 다짐을 해야한다. 이 경우 구동륜 폭의 1/3정도를 중복시키면서 다짐을 해야 한다.

(5) 타이어로라 다짐은 130~110℃이상에서 실시하며 바퀴에 콩기름 등를 가끔 살포하여 혼합물이 타이어에 붙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마무리 다짐은 바퀴자국이 없어질 때까지 하여야 하며 혼합물의 온도가80℃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다짐을 마친다.
* 주의 : 콩기름 등을 과잉 살포하면 표면 아스팔트의 벗겨짐이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5) 2차 다짐은 120~140℃에서 실시하며 타이어롤러의 경우 바퀴에 콩기름 등를 가끔 살포하여 혼합물이 타이어에 붙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마무리 다짐은 바퀴자국이 없어질 때까지 하여야 하며 혼합물의 온도가 80℃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다짐을 마친다.
* 주의 : 타이어 롤러의 경우 콩기름 등을 과잉 살포하면 표면 아스팔트의 벗겨짐이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6) 다짐밀도는 기준밀도의 최소 96% 이상의 밀도이어야 한다.(교량 포장은 98%이상)감독관과 협의하여 실시한다. 이때 석회수(0.3%)를 살포해도 좋다.

(7) 다짐중 혼합물의 관찰
- 다짐 초기에 혼합물의 안정상태가 나쁘게 된 경우는 1차 다짐온도가 너무 높거나 입도,아스팔트량이 적절한가를 검토한다.
- 헤어크랙이 많이 나타난 경우는 혼합물 배합의 부적정, 로울러의 전압과다,다짐 온도의 고온 등을 점검한다.
- 롤러로 다질 때 다짐속도가 너무 빠르면 요철이나 파형이 생기고 너무 느리면과 다짐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 다짐속도로 다짐을 해야 한다.

(8) 다짐작업 후 혼합물이 안정되기 전에 교통을 개방하면 변형 등 혼합물에 유해한 결함을 초래하므로 양생기간은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양생중인 구간은 일체의 차량통행을 금지시킨다.

(9) 이음
- 포장의 이음은 이음 부분이 외형으로 눈에 띄지 않도록 정밀히 시공하여야하며 이미 포설된 단부에 균열이 생겼거나 다짐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부분을 깨끗이 잘라내고 인접부를 시공하여야 한다. - 세로이음, 가로이음 및 구조물과의 접속면은 깨끗이 청소한 후 감독관이 승인한 역청재를 바른후 시공하여야 한다. 아스팔트 안정처리 기층의 가로이음의 위치는 1m이상, 세로이음의 위치는 0.15m이상 어긋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마무리

(1) 가열 아스팔트 안정처리 기층의 완성된 면은 3m의 직선자로 도로 중심선에 직각 또는 직각 또는 평행으로 측정하였을 때 가장 들어간 곳이 3mm이상이어서는 안된다.

(2) 평탄성의 기준에 어긋나는 부분은 감독관의 지시를 받아 재시공하여야 한다.

(3) 평탄성 측정은 이미 측정이 끝난 곳에 직선자를 반 이상 겹쳐서 측정하여야 한다.

두께측정

표층의 경우 5~7cm 두께로 시공하며, 시방에 따라 두께의 측정시험을 행한다.

교통개방

포장면의 온도가 약 60℃이하로 떨어지기 전에는 포장도로의 교통개방을 하여서는 안되며, 충분히 양생된 이후에 감독관의 승인하에 교통을 개방하여야 한다.